본문 바로가기
유용한팁

공모주 균등배분 달라진 배정방법

by bluesky☆★ bluesky☆★ 2021. 5. 3.
반응형

최근에 있었던 SKIET 공모에 80조 원이 넘는 금액이 몰리면서 역대 최대 증거금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그만큼 요즘 공모주의 열기가 대단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새롭게 바뀐 공모주 배정방법인 균등배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배정방법 - 균등배분

 

공모주란?

기업의 공개를 통해서 투자자를 모집하는 지식을 말합니다. 공개모집주식을 줄여서 공모주라고 하는데요. 기업들이 공모주를 발행하는 이유는 회사의 성장을 위한 자금을 늘리기 위해서가 제일 크답니다.  쉽게 말해서 주식 시장에 상장이 되면서 공개 발행되는 주식입니다.

 

공모주 청약은 증권사에서 공모 청약을 신청한 다음 최종 경쟁률과 총 청약 지수에 따라서 배정방법을 비례배정 방식과 균등배정 방식으로 주식을 받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 배정방법 - 비례배정 방식

 

 

작년까지만 해도 우리나라 공모주 청약 배정방법은 비례배정 방식이었습니다. 청약주식주(청약증거금)에 비례해서 배정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100:1의 청약경쟁률이 나올 경우 1000주를 신청한 사람은 10주를 배정받을 수 있지만 100주를 신청한 사람은 1주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률이 더 높아서 300:1 , 500:1 일 경우에는 1주도 못 받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비례배정 방식은 투자금액이 많은 사람에게 유리한 방법이고 소액투자자들은 배정을 받지 못하는 상황들이 많아지고 공모주 청약 시장에는 돈이 많은 사람들만 참여할 수 있다며 지속적으로 이런 문제를 제기했고 이에 금융투자협회가 비합리적인 제도를 개선하고자 새롭게 내놓은 것이 바로 균등배분(균등배정) 방식입니다.

 

공모주 청약 균등배정 방식

공모주 균등배정 방식은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골고루 균등하게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투자금액이 적은 분들도 경쟁률과 상관없이 확정된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즉 청약한 주식 수의 경쟁률이 아니라 청약 참여자의 경쟁률을 통해서 균등배정 하는 방식으로 '배정주식 수 = 청약주식수/청약 참여자'로 계산됩니다.

예를 들어 공모주 청약 물량이 10,000주가 나와서 100명이 신청한 경우에는 1명당 100주씩 배정되는 것이죠.

공모주는 상장 초기에 가격 변동성이 심하고 공모가를 밑도는 주가의 흐름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공모주는 이미 상장해 있는 기업들과 비교해서 소액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위험부담이 낮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균등배정 방식으로 100% 바뀌지는 않습니다. 지금의 공모주 시장은 청약 물량 중에 50%에 대한 물량은 비례배정 방식 그리고 50%는 균등배정 방식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증권사마다 배정주식주에 비해 청약 참여자가 초과하는 경쟁률이 나올 경우에는 추첨을 통해서 배정한다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배정에 필요한 최소 증거금을 납입하더라도 1주도 못 받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모주 중복청약 금지

공모주 균등배분이 시행되면서 핫한 공모주에는 여러 개의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서 청약하는 중복청약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투자자들이 IPO 공모주 배정 기회를 골고루 가질 수 있도록 복수의 증권회사를 통해 청약하는 행위를 제한하는 조항을 포함한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합니다.

개정 시행령은 5월 20일부터 시행되지만 부칙에 따르면 공포 후 1개월이 경과한 날로부터 시행하며 시행 이후에 최초로 증권신고서가 제출된 경우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6월 19일 이후에 최초로 증권신고서가 제출된 경우에 적용되는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6월 19일까지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기업이라면 중복청약이 가능하겠죠.

 

 

함께 보면 좋은 글

 

 

5월 공모주 청약일정, 관심종목 요약

작년부터 이어지는 주식시장 열기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공모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많으신데요. SK아이테크놀로지가 오늘내일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 달에는 기대감

dinoj.info

 

 

반응형

댓글0